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 useful information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주로 전차전력에 의존하는 이유?!

by 1972 trist 2022. 2. 26.

 

러시아가 결국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미국이 경고한대로 정말 전쟁이 벌어졌는데 여기서 특이한 부분이 하나 있다. 두 나라 모두 전차전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Russian and Ukrainian tank forces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차전을 주력으로 하고있다.

 

러시아도 현재까지 알려진 것에 의하면 가용 전차의 거의 절반 가까이의 숫자(1,200~1,500대 정도)를 우크라이나에 투입했으며, 우크라이나 또한 전차 보유대수로만 보면 러시아 다음으로 많은 전차를 운용중인 유럽의 전차 대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대규모의 전차 전력을 집중해서 운용하고 있는 것일까? 

 

실제로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현지의 영상들을 보면 전차가 파괴되었거나 반대로 전차들이 진격하거나 방어에 임하는 등 전차와 관련된 영상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뿐만 아니라 전쟁이 시작되기 전에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모두 상당수의 전차 관련 영상이나 사진을 홍보용으로 내보내는 등 두 나라에서 전차가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우크라이나와 그 주변 지역들이 대부분 광활한 평야지대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는 한반도의 3배정도 되는 광활한 면적을 자랑하며 러시아 다음으로 유럽에서 넓은 나라인데 게다가 이 넓은 땅에 산악지역이라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평균 해발고도가 448m인 반면 우크라이나의 평균 해발고도는 175m에 불과, 즉 지형의 기복이 매우 적고 평지가 넓게 펼쳐진 지형임을 알 수 있다. 

 

이런 여건에서는 자연스럽게 대규모의 전차부대를 통한 침공을 시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넓은 평야는 전차 운용에 유리하기도 하거니와, 워낙 넓고 장애물이 적어 은폐, 엄폐가 힘들다보니 대규모의 전차를 이용한 기동전을 펼치지 않는다면 공격을 진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방어하는 입장에서도 지형을 이용한 방어전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충분한 숫자의 전차를 확보하지 않으면 방어전을 치르기도 힘든 여건이다.

 

Ukrainian plains
우크라이나는 광활한 평야지대로 이루어져있다.

 

실제로 2차 세계대전 중에도 우크라이나 지역에서는 대규모 기갑전이 여러 차례 벌어진 땅이므로 아직도 땅속에 묻힌 구소련이나 독일의 전차가 한 두 대가 아닐 것이다. 이처럼 우크라이나 지역은 기갑전을 펼치기에 유리한 지형이며 전 세계적으로도 이정도로 기갑전에 유리한 지역은 많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이 지역에 대규모 전차 전력이 집결해 운영되는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원래 우크라이나는 냉전시대 구소련의 대규모 예비 기갑전력이 주둔한 지역이었다. 당시 소련과 나토(NATO)간의 전쟁이 벌어진다면 주 전장은 독일을 중심으로 한 중부 유럽이 되겠지만, 우크라이나는 넓은 면적과 주 전장에서 적당히 떨어진 거리 덕분에 소련군의 대규모 예비 기갑전력이 집결하는 집결지 역할을 했다. 만약 중부 유럽에서 소련군이 나토 방어선 돌파에 성공한다면 우크라이나에 집결해있던 기갑부대가 이동해 추가로 투입되어 밀고 들어갈 테고, 반대로 소련군이 패배해 나토군이 밀고 들어온다면 우크라이나의 예비 기갑부대가 중요한 방어 전력으로 작용할 수 있었다. 

 

 

 

그런데 냉전이 끝나고 우크라이나가 독립하면서 현지에 있던 소련군 전차 전력이 고스란히 우크라이나의 손에 넘어갔다. 덕분에 우크라이나는 거의 3천대에 가까운 전차들을 구식이라는 이유로 폐기처분하고도 수천대의 전차가 남았고 그렇게 남은 전자 전력 이 오늘날 우크라이나군의 주요 전력이 되어 있는 것이다. 러시아도 이런 우크라이나의 전차를 상대하려면 다수의 전차를 동원해야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대규모 기갑전력이 집결하게된 것이다. 

 

물론 우크라이나는 전체 전력의 숫자는 어떨지 몰라도 질적으로 러시아에게 한 수 아래이고, 또 현재 제공권이 장악당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들의 실제 전과는 크게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실제로 최근 우크라이나군이 격파한 러시아군 전차나 장갑차량들도 전차의 의한 것보다는 NLAW나 재블린 등 제공권의 영향을 적게 받는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에 의한 것이 다수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여튼, 결국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도 전력의 중심은 전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