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 useful information

계란과 함께 먹으면 항암효과를 높이는 식품 5가지!

by 1972 trist 2022. 5. 25.

 

egg
계란은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채소와 함께 먹으면 훨씬 좋다.

 

계란에는 단백질, 칼슘, 철, 마그네슘, 인, 칼륨 등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계란 하나는 70kcal에 불과하지만 양질의 단백질이 7g이나 들어있다. 하지만 계란에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동시에 효능과 흡수율을 더욱 높이는 식품과 함께 먹으면 매우 좋다. 

 

야채샐러드에 달걀을 함께 먹는 것만으로 ‘카로티노이드’의 체내 흡수율이 최소한 500% 증가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카로티노이드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달걀노른자에 있는 지방 성분과 함께 섞여 흡수율이 높아 질 수 있다고 한다. 

 

카로티노이드는 주로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계통의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물 색소로 장 벽에서 흡수되면 비타민A로 바뀌어 간으로 운반되며 시각 기능을 유지하고 산화를 방지해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 또한 폐 기능을 강화하고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계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

 

1. 부추- 부추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무엇보다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계란과 부추가 만나면 몸의 기혈을 풀어주고 통증을 멈추게 하며, 신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신장 허약, 치질 개선 및 위 통증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피망- 계란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지만 비타민C 와 식이섬유가 부족하다. 피망에는 비타민C 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안 할 수 있다. 이외에도 피망 에는 비타민A, B1, B2 등이 있어 콜레스테롤 배출에 좋다. 계란과 피망을 함께 조리하면 맛과 영양 그리고 색감까지 모두 잡을 수 있어 좋다.

 

3. 토마토- 토마토는 계란과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다. 계란에 부족한 비타민C 와 식이섬유를 토마토가 채워주고 토마토에 부족한 단백질을 계란이 채워준다. 특히 토마토에는 항암 효과가 탁월한 라이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해 조리하면 흡수율을 5배나 높일 수 있어서 계란과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4. 브로콜리와 고구마-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브로콜리와 고구마를 계란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동시에 장운동에 도움을 주며 계란에 부족한 식이섬유는 채워주고 브로콜리나 고구마에 부족한 단백질은 계란이 채워주기 때문에 토마토만큼이나 계란과 궁합이 좋은 채소라고 할 수 있다.  

 

5. 치즈- 계란은 완전식품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유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칼슘이 부족한 편이다. 또한 우유와 달리 치즈는 유산균이 발효되면서 단백질이 감소하기 때문에 계란을 치즈와 함께 섭취하면 서로의 영양을 보완해 주고 영양학적으로 좋은 궁합이 된다. 

 

참고로 계란에는 비타민A, D, E 등 지용성 비타민이 없기 때문에 표고버섯, 북어, 당근 등과 함께 먹으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어 좋다. 또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삶은 달걀은 그냥 섭취해도 좋지만,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샐러드 형식으로 곁들여서 먹을 경우 영양학적 측면에서 최상의 궁합이 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