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 5가지 +α

by 1972 trist 2022. 6. 1.

신용점수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시점은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고자 할 때 파악해 볼 것이다. 그리고 신용등급이나 점수를 알아본다고 해서 신용등급 또는 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 과연 몇 점이나 되어야 신용점수가 좋다고 하는 것일까? 

 

 

신용점수는 1점~1000점까지이며 1점단위로 신용을 평가하기 때문에 개인에 맞게 좀 더 디테일하게 대출심사가 이루어진다. 지금은 신용등급으로 평가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용등급에 해당하는 점수는 1등급의 경우 NICE- 900점 이상, KCB- 942점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참고로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기관은 마이크레딧(NICE)과 올크레딧(KCB)이 있으며 이 두 기관의 점수를 비슷하지만 기준이 조금 다르다고 보면 된다. 나머지 신용점수는 아래의 표와 같다. 

 

신용등급표

 

위의 표와 같이 1등급에서 10등급을 기준으로 점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특히 4등급까지는 그나마 우량등급에 해당하는 점수라고 볼 수 있는데 이 4등급~8등급까지 이러한 중-저신용자 의 경우 특히 신용점수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 신용점수를 확인해 보는 것이 신용하락을 가져올까?

 

 

일단 아니다. 신용점수를 파악해 보는 것은 전혀 신용점수를 깎아먹는 일이 아니라고 보면 된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현재 자신의 신용점수를 바르게 파악해보고 이것을 어떻게 잘 관리해 나가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사실 신용등급 조회를 자주 해 보는 것이 좋다. 

 

 신용점수 어디서 파악해 보는 것이 좋을까?

 

여러 모바일 앱이 있지만 신용점수를 파악해 보는 매우 유용한 앱이 있는데 바로 ‘알다’라는 앱이다. 이 알다 앱을 설치하고 1분 안에 신용점수를 파악해 볼 수 있는데 알다 앱에서 제공하는 신용평가 기관은 ‘KCB 올크레딧’이다. 그리고 신용점수가 생각보다 낮다고 하면 이 알다 앱에서 신용점수를 바로 올릴 수 있도록 통신비 납부내역, 건강보험 납부내역, 국민연금 납부내역, 소득금액 증명 등 다양하게 공인인증 만으로도 올릴 수가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 관리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알다 앱

 

알다 앱은 신용점수 1~2점 올리기도 어려운데 평점 올리는 방법까지 직관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앱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하자면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있는데 현재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사, 카드사, 보험사, 할부금융 등 연결만 해 두면 마치 주치의가 몸에 맞는 진단을 하고 처방을 하듯이 자신에게 맞는 금융 대출 상품을 추천해 주거나 금리가 낮은 대출 상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특히 신용점수가 애매한 높지도 않고, 낮지도 않은 중금리 대출 자들의 경우 금융사각지대에 놓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생각보다 높은 고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금리인상 시기인 만큼 기존에 받고 있는 고금리 대출상품을 저금리로 바꿔 갈아탈 수 있는 유용한 앱이라고 생각되며 뿐만 아니라 개인 회생자들을 위한 대출도 2금융권으로 연결을 해 주기 때문에 대출 받기 어려워 불법 사금융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면 이런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  

 

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또 다른 좋은 방법 5가지

 

 

1. 신용카드 한도액을 잘 조절해서 사용할 것- 신용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점수를 떨어뜨릴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신용카드 한도액이 300만원인데 이 한도액만큼 모두 사용해 버렸다고 한다면 신용관리 측면에서는 돈이 부족해서 모두 사용해 버린 것으로 판단해 점수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한도가 500만원인데 300만원을 사용했다면 동일하게 300만원을 사용했음에도 아직 한도가 충분히 남아있고 적당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판단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용카드의 한도액을 높이고 50%만 사용하게 되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다. 

 

2. 꾸준히 체크카드를 사용할 것- 예를 들어서 체크카드를 매달 30만 원 이상을 6~12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할 경우 4점에서 40점까지 가점을 받을 수 있다. 보통 체크카드로 매달 30만 원 정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피하고 그 대신 보험약관대출 또는 예금 담보대출을 이용할 것- 물론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한두 번 이용한다고 해서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신용관리 측면에서 일명 돌려막기 등으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다. 

 

4. 자신의 소득 대비 부채 기준을 설정해볼 것- 예를 들어서 자신의 매월 소득은 300만원인데 이중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액이 매달 600만 원 이상 된다면 소득 대비 부채 비율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되므로 이럴 경우 신용점수의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5. 주기적인 결제대금은 잔액이 많은 주거래 입출금통장을 이용할 것- 카드이용, 통신요금, 건강보험료, 각종 납부금 등 금액이 적다고 신경 안 쓰고 그냥 내버려두다가 잔고가 모자라 빠져나가야 할 돈이 나가지 못하는 소액 단기간 연체라 하더라도 발생일수가 증가하게 되면 신용도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 

 

※그밖에 채무를 통합하거나 대출상환 시 고금리 대출부터 갚는 것이 유리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