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 useful information

러시아 내 크렘린 엘리트들의 푸틴 축출 가능성 제기!

by 1972 trist 2022. 3. 15.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지도 3주 가까이 지났다. 천문학적인 국고 낭비와 서방의 금융제제 그리고 글로벌기업의 탈러시아 등 푸틴이 일으킨 전쟁의 피해는 러시아 국민들 또한 고스란히 감당하고 있다. 

 

Possibility of ousting Putin
현재 푸틴 축출 가능성이 제기되고있다.

 

푸틴을 설득할 수 없다면 강제로 권좌해서 끌어내리는 것만이 전쟁의 종식으로 가는 길이고, 그런 일이 곧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렇게 ‘푸틴 축출’ 가능성은 최근 영미권 매체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영국 ‘선데이타임스’는 러시아 초대 외부 장관 ‘안드레이 코지레프’와의 인터뷰를 통해 러시아 권력층 내부에서 푸틴을 축출하기 위한 움직임이 곧 일어날 것이라고 예견했는데, 코지레프는 인터뷰에서 “러시아 제국의 차르(황제) 가운데 다수가 살해되었고, 어떤 형태로든 쫓겨난 이들도 많다”라고 밝혔다. 

 

이어 “소련 시절에도 ‘스탈린’은 독살되었다고 알려졌고, ‘흐루쇼프’는 권좌에서 밀려났다”라며 러시아의 전통에서 권력자를 축출하는 것은 낯선 일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더타임스’와 ‘파이낸셜타임스’도 “크렘린 엘리트들이나 군부, 보안기관 인사들 또는 격분한 민중 시위 등에 의해 푸틴이 타도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리고 푸틴의 ‘건강 이상설’도 제기 되었는데, 영국 ‘텔레그라프’는 외국 정상과의 회담에서 지나칠 정도로 긴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앉은 점과 손을 떠는 모습, 숨을 헐떡이는 모습 등을 이유로 푸틴의 건강에 중대한 이상이 생겼을 수도 있다는 추측을 내놨다. 

 

 

 

일각에서는 “왜 제2의 아프가니스탄을 향해 들어가야만 하는가”라는 주장도 나왔는데, 지난 3월 10일 전직 러시아 하원의원 출신 국제 정세 전문가 ‘셰묜 바그다사로프’는 러시아 관영방송 ‘로시야 1’의 시사 토크쇼에 출연해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심각한 실수라고 주장했다. 바그다사로프는 옛 소련 시절인 1979년,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해 10년 동안 아무런 소득 없이 국력만 허비한 것이 소련체제 붕괴의 원인이 되었다는 사실에 빗대어 “우크라이나 침공은 과거 아프가니스탄 전쟁보다 더 심각하고 나쁜 상황”이라고 단언했다. 

 

서구권 일각에서는 극단적인 선택지의 하나로 ‘푸틴 암살’도 제시되었다. 하지만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삼엄한 경호를 고려하면 실현 가능성도 없을뿐더러 미국은 지도자 사살에 실패한 경험들이 있어 암살은 너무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쿠데타의 가능성도 제기되었지만, 이 역시 너무 위험한 방안일 수 있다. 크렘 린 권력을 보호하기 위해 모스크바 외곽에 최정예 2개 사단과 특수부대가 배치되어있고, 모스크바 시내에도 사단급 이상의 전투력을 갖춘 경호부대와 보안부대가 깔려 있기 때문에 무력으로 푸틴을 축출 한다는 것은 모험이 될 수 있다. 

 

Alexey Navalli
푸틴의 정적 알렉세이 나발리.

 

그럼에도 러시아 자국 내에서 ‘반전 시위’는 끊이지 않고 있다. 러시아 정치범 체포를 감시하는 ‘OVD-인포’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3월 13일까지 러시아 경찰이 체포한 반전 시위자는 1만 5천명에 달한다고 한다. 푸틴이 독살을 시도하기도 했던 정적 ‘알렉세이 나발리’는 옥중 서신을 통해 “미친 차르가 촉발한 전쟁을 못본 척하는 겁쟁이들의 나라가 되지 말자”라며 민중의 투쟁을 요구하고 나섰다. 텔레그라프는 ‘푸틴은 어떻게 권좌에서 제거될 것인가, 그리고 누가 그를 대체할 것인가’라는 기사를 통해 푸틴이 어떤 형태로든 권력에서 배제될 경우, 잠재적인 후계자는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해 소개했다. 

 

헌법상 승계자인 ‘미하일 미슈스틴’ 총리를 비롯해 ‘세르게이 소비아닌’ 모스크바 시장,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부장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전 대통령 등이 있다. 텔레그라프는 푸틴의 후계자가 당장 푸틴에게서 등을 돌릴 가능성은 없다 면서도 할 수만 있다면 서방에 대항해 벌이는 전쟁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전망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