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 useful information

멜라논 크림의 기미 제거 효과를 높이는 방법과 주의사항!

by 1972 trist 2023. 4. 7.

멜라논 크림

나이가 들면서 기미가 고민인 사람들이 많다. 물론 피부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에 병원 방문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그렇다면 집에서 셀프로 기미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있다. 바로 ‘멜라논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다.   

 

얼굴에 무언가 거뭇거뭇한 것만 있으면 모두 기미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진짜 기미가 아닐 수 있다. 기미는 햇빛뿐 아니라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생기며 여기에 염증 세포의 증가, 혈관의 증가 등 전혀 색소와 관계가 없어 보이는 현상들도 같이 나타나는 색소 질환이다. 

 

 

흥미롭게도 기미는 대부분 대칭성을 띄게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만약 대칭성을 띄지 않는다면, 즉 한쪽에는 있고 다른 한쪽에는 없다면 이것은 기미가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비대칭형이지만 형태학적으로 기미가 맞다면 기미가 없는 다른 쪽도 기미가 안쪽에 숨어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상태일 수도 있다. 

 

멜라논 크림이란?

멜라논 크림의 효과

‘멜라논 크림’은 ‘클리그만’(Kligman)이라는 피부과 의사가 개발한 ‘클리그만 포뮬라’라는 방법에서 우리 동양인에 적합하게 용량을 조절한 크림으로 하이드로퀴논, 트레티노인(비타민A), 하이드로코르티손 이 세 가지 성분을 혼합해 만든 것으로 이 중 하이드로퀴논과 트레티노인은 모두 피부염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이드로코르티손을 혼합해 피부염 유발을 억제시켜 놓은 타입의 크림이다. 

 

 

원래 오리지널 성분 배합은 비타민A 성분인 트레티노인의 농도가 더 높은데 이는 피부가 상대적으로 예민하고 색소침착이 잘 발생하는 한국인에게는 자극이 심할 경우 위험성이 있으므로 비율을 개선해서 만든 대표적인 제품으로 멜라논 크림과 트리루스트라 크림이 있다. 

 

멜라논 크림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보고 아무 기미 연고를 무작정 발랐다가 피부 자극에 의해서 기미가 더 짙어진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앞서 세 가지 성분 중에 하이드로퀴논도 자극감이 있지만 트레티노인도 자극감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스티바A 성분도 트레티노인이기 때문에 기미가 자극을 받아서 색이 짙어지거나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보통 설명서에 나와 있는 멜라논 크림의 사용법은 절대 손에 닿으면 안 되고, 면봉으로 살짝 크림을 떠서 국소 부위에만 얇게 펴 바르라고 하고 있지만 이는 그렇게 좋은 방법이 아니다. 멜라논 크림의 효과를 보려면 면봉으로 바르지 말고 손으로 얇게 펴 바르는 것이 더 좋다. 

멜리논 크림 설명서

참고로 설명서에서 멜라논 크림을 손에 닿지 않게 하는 이유가 다음 날 아침 자외선을 받는 등의 문제로 면봉을 사용하라고 하는데 연고를 면봉으로 떠서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기미 부위에 생각보다 고용량이 발려져 자는 동안 계속 흡수되므로 피부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손으로 소량을 아주 얇게 펴 바른 후 손을 깨끗이 닦아 주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처음에는 무조건 최소량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가끔 연고를 듬뿍 바르면 기미가 더 많이 없어질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문제가 없다가도 용량을 조금 늘려 바르는 경우 바른 부위에 피부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한 가지 팁을 말하자면 멜라논 크림은 스킨, 로션 등의 기초화장을 한 후 마지막에 발라 주는 것이 좋은데 사실 성분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기초화장 전 맨 얼굴에 바르는 것이 맞지만 기초화장 후 멜리논 크림을 바르는 이유는 되도록 피부에 자극을 덜 주기 위함이이다. 

멜라논 크림 사용방법

많이 발랐다가 기미에 피부염이라도 생기게 되면 가뜩이나 치료가 어려운 기미가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처음부터 드라미틱한 효과를 기대하지 말고 아주 소량으로 꾸준히 바르면 점차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갖자.  

 

 

더불어 여러 가지 이유로 피부에 자극이 있는 날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피부과에서 기미치료 레이저 시술을 받으면 연고도 같이 처방받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저녁 늦게 레이저 시술을 받은 후 피부자극이 있는 상태에서 취침 전에 기미 연고를 사용하게 된다면 자극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말이다. 

 

멜라논 크림의 효과를 볼 수 있는 피부타입

 

멜라논 크림은 기미가 있으면서 피지 발달이 많은 사람들에게 특히 효과가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역시 소량을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이때 피지 발달 부위도 같이 발라 주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비타민A로 인해서 각질층이 탈락 되면서 피부가 좋아지는 효과를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멜라논 크림 사용의 핵심→ 소량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환부에 발라 주는 것이 핵심이다. 

멜라논 크림 보러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