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 useful information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방치하면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by 1972 trist 2022. 6. 15.

sleep apnea

 

대부분의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본인이 모르는 상태에서 가족들에게 이끌려서 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본인이 어느 정도의 코골이가 있다는 것은 알고는 있지만 배우자나 가족들이 볼 때는 코골이뿐만 아니라 숨을 안 쉬고, 숨소리가 굉장히 거칠고 불규칙해지면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런 코골이나 무호흡증은 단순히 취침 시 소음 정도로 볼 것이 아닌, 개인의 건강에 대한 문제로 바라보아야 하며 코골이와 무호흡 때문에 건강에 이상을 초래하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합병증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은 60~80%가 비만, 즉 과체중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게 되면 코골이나 무호흡이 많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과체중뿐만 아니라 유전적인 요인이 20~30%정도 차지하는데 이것은 유전적인 병은 아니고 악안면의 구조, 얼굴의 구조, 기도의 모양 때문에 기도가 충분히 넓게 형성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유전적인 요인들 때문에 체중이 정상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코골이나 무호흡이 있을 수 있다. 

 

우리의 몸이 호흡을 하는 것은 혈액에 산소공급을 해서 전체적인 몸의 신진대사를 좋게 하기 위한 것인데 잠을 자면서 무호흡이 있게 되면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고 그렇게 되면 전체적인 몸의 대사 작용이 저하되고 그로 인해서 몸무게가 늘어나서 내장 비만이 생기게 된다. 그렇게 되면 여러 가지 중성 지방, 콜레스테롤 같은 여러 가지 부정적인 지방이 증가하면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코골이나 무호흡을 치료해서 기도가 열리고 충분한 산소공급이 된다고 하면 무호흡이 없어지고 산소포화도가 올라가면 서 대사 작용이 5배 정도 증가하게 된다. 대사 작용이 5배정도 증가한다는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냐면 예를 들어 무호흡이 해결되기 전에는 아무리 운동을 하더라도 체중이 잘 안 빠지게 되는데 운동을 해서 체중이 1kg 정도 빠졌다면, 산소공급이 되고 무호흡이 치료가 된 후에는 같은 운동으로 체중이 5kg 정도 감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을 통해 체중이 감소하면 내장 지방도 없어지게 되고 그만큼 코골이-무호흡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코골이-수면무호흡 증상이 있으면 처음에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는 데 입 마름, 두통, 어지러움, 만성피로, 주간 졸림,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하지 못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자꾸 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입 마름은 특히 코를 골게 되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기 때문이며 그렇게 되면 후두, 하기도 쪽에도 계속 건조가 오게 된다. 그래서 아침에 기상 후 짙은 가래나 목 아픔, 입 마름 등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가래나 입 마름이 처음에는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5년, 10년,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질병을 유발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면역기능이 떨어지면서 감기에 잘 걸리게 된다. 그래서 잔기침이나 알레르기 증상, 목감기 등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산소 공급이 잘 안 되다보니, 우리 몸에서는 이것을 정상화하기 위해서 심장은 더 많은 운동을 하게 되고 산소를 받아들이는 기관에서는 산소가 부족해 혈액을 많이 받기 위해서 혈관을 늘리게 된다.  

 

이렇게 불균형이 생기면서 고혈압이나 심혈관계 질환, 뇌에 산소공급이 잘 안 되게 되면서 뇌경색, 중풍(뇌졸중), 심장마비, 부정맥 등 여러 가지 기관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당뇨, 치매, 암 이런 것들을 유발 할 수 있다. 특히 치매의 경우 치매유발 물질들은 수면부족으로 인해 나타나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있게 되면 수면 중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게 되고 뇌에서는 산소포화도가 떨어지는 것을 감지하고 경고를 하기위해 우리 몸을 잠에서 계속해서 깨우다보면 수면부족으로 치매유발 물질 또한 생기는 셈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의 몸은 깊은 수면에 들지 못 하게 되고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굉장히 피곤할 뿐만 아니라 조기치매의 원인도 될 수가 있다. 또한 산소 공급이 잘 되지 않으니 여러 가지 기관의 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콩팥 기능도 떨어지면서 자주 소변을 봐야하는 증상도 생기게 되고 입안이 계속 마르게 되면서 여러 가지 치주질환이나 입 냄새 등으로 아직 고령이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임플란트도 해야 할 일이 생기는 것이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성기능의 장애가 올 수가 있고 심지어 탈모까지 올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수면 중 무호흡증으로 머리의 모낭세포에 산소공급이 잘 안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증상들을 잘 조절하고 충분한 치료를 통해서 코골이와 무호흡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