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 useful information

2022년 '농식품바우처'의 신청과 사용방법!

by 1972 trist 2022. 6. 16.

 

Korean agricultural products

 

『농식품바우처』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시범사업 중인 복지제도이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의 영양보충과 함께 국내 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발행되는 전자카드 형태의 농식품구입권이다. 농식품바우처는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 사용할 수 있다. 

 

※중위소득이란, 전체 가구 소득의 중간에 해당하는 소득을 말한다. 참고로 2022년 1인 기준 중위 소득은 1,944,812원으로 1인 소득 972,406원 이하의 사람들이 지원 받을 수 있다. 

 

2022 중위소득

 

 

 농식품바우처로 구입 가능한 상품- 국내산 채소와 과일류, 흰 우유, 계란, 국내산 육류, 국내산 잡곡, 국내산 꿀이다. 국내산에 한해 사용이 가능하며 수입산 키위나 바나나 등 외국산 채소, 과일류는 구입할 수 없다. 

 

 농식품바우처 지급 금액- 가구원 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1인 가구 4만원, 2인 가구 57,000원, 3인 가구 69,000원, 4인 가구 80,000원으로 엄밀하게 따지고 보면 가구원 수가 적을수록 받는 금액이 많다. 농식품바우처는 카드에 가구원 수에 따라 금액이 충전되어 지급되며 꾸러미 서비스를 통해 지급받을 수도 있다. 

 

 농식품바우처 사용가능한 매장- 오프라인으로 농협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는 농협몰에서 사용할 수 있다. 도서지역이나 거동불편자는 온라인 구매(농협몰) 및 꾸러미 서비스를 지원해 준다. 자세한 사용처는 농식품바우처 홈페이지(www.at.or.kr/fooddream)로 들어가면 상단의 사용안내-가맹점안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농식품바우처 신청- 주소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하며 거동이 불편한 경우 대리인,(주민등록표 상의 가구원) 가구원 수급자의 친족,(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담당 공무원을 통해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 

 

 

 

※대리 신청의 경우 수급자의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하다. 단, 대리인 신청 또는 우편, 팩스 신청을 원한다면 해당 읍, 면, 동 주민센터로 신청 가능 여부를 사전에 꼭 확인해야 한다. 

 

 농식품바우처 신청 기간- 2022년 2월 21일~ 9월 30일까지이며 사용 기간은 2022년 3월 1일~ 9월 30일까지다. 

 

 카드 충전과 사용법- 매월 1일, 카드 금액이 재충전되어 당월 말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당월에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이월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해당 월 기간 안에 사용해야 한다. 

 

 농식품바우처 이용 지역- 2022년 현재 전국 15개 시군구 시범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매년 시범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부산 부산진구, 인천 옹진군, 경기 양평군, 강원 평창군, 충북 괴산군, 충남 당진시-청양군, 전북 김제시-정읍시, 전남 장성군-해남군, 경북 예천군-청도군, 경남 거제시-밀양시에서 이용할 수 있다. 

 

※농식품바우처 카드의 한도 및 잔액 조회, 이용내역 조회 등은 농식품식바우처 홈페이지(www.at.or.kr/fooddream)에서 회원가입 후 마이페이지→ 나의 바우처 메뉴→카드 번호 등록 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댓글